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리고, 평소처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는데 빨간색 에러가 뜹니다. 이번에는 리디렉션 오류와 DNS 오류 비공개 IP 제공됨 이라는 내용이 보입니다.
해결방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리디렉션 오류
우선 리디렉션 오류가 무엇인가 찾아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여러 가지 해결책이 보입니다. 우선 저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페이지 가져오기 화면에서 실패: 리디렉션 오류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의외로 이런 문구가 꽤 많이 보이나 봅니다. 영어로 검색해도 비슷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Redirection Error”라는 내용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오류는 구글 서치콘솔의 검색 상태 중 하나입니다.
이와 별도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글도 추천합니다.
리디렉션 오류의 원인
페이지 색션 (인덱서 적용범위) 부분에서 ‘리디렉션 오류’가 뜨는 원인은은 다음과 같습ㄴ디ㅏ.
- 한 페이지에서 다른 URL로 봇과 사용자를 모두 전송하도록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 Googlebot이 서버에서 3xx 리디렉션 응답 코드를 받았습니다.
- Googlebot이 리디렉션을 따르려고 했지만 오류가 발생하여 그 결과
- 지정된 리디렉션 내에서 대상 페이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때때로 “리디렉션 오류”는 Google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Google Search Console이 사용자에게 잘못된 리디렉션 오류 알림을 보냈을 때 동일한 문구가 발생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는 웹사이트의 내부 문제 또는 SEO 구현에 대한 전문 지식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몇 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행에 너무 많은 리디렉션
첫 번째 원인은 한 행에 너무 많은 리디렉션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URL A는 리디렉션하려는 원래 페이지이고 URL C는 봇과 사용자가 모두 전달하려는 대상 페이지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URL A와 URL C 사이에 둘 이상의 URL을 설정하면 리디렉션 체인이 생성됩니다.
이런 경우가 SEO 관점에서 리디렉션 체인은 위험하므로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추가 페이지는 대상 링크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 추가적인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다만 리소스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구글이 이를 너무 길다고 인식하는 경우입니다. 체인이 너무 길다면 구글봇(Googlebot)이 최종적인 URL에 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리디렉션 루프
두 번째 원인은 리디렉션 루프에서 발생합니다. URL A에서 B로 이동이 설정된 다음에 다시 B에서 A로 전달되는 경우입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루프’로 표현하며 이것도 구글봇이 혼동하기 쉬운 방법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 실제로 URL A에서 B로의 리디렉션은 작동하지 않으며
- 사용자는 이러한 끝없는 리디렉션 내에서 최종 페이지에 도달하지 못하므로ERR_TOO_MANY_REDIRECTS 오류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리디렉션 루프로 인해 봇이 우리의 워드프레스 페이지에 도달하지 못하고,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에러를 조금 더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도 보입니다. 네트워크 에러 코드 중 하나인 DNS 오류가 보입니다.
DNS 오류: 비공개 IP 제공됨
페이지 가져오기 화면에서 빨간색의 느낌표가 보입니다. 여기서 ‘실패: DNS 오류: 비공개 IP 제공됨’ 이라는 문구가 함께 표기됩니다. 빨간색이니 더 눈에 띄는군요.
리디렉션 오류 해결 방법
이런 리디렉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2가지 스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먼저 리디렉션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한 다음
- 원본 페이지가 봇과 접속한 사용자를 대상 URL로 직접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
만약 올바르게 설정되고 URL의 상태가 페이지 인덱싱 보고서에서 해결되었다면, 끝입니다. 다만 체인 또는 루프가 문제가 있다면 다음 방법을 추가해야 합니다.
리디렉션 체인 및 루프 수정
이미 알고 있듯이 “리디렉션 오류” 문제를 보고할 때 도움이 되지만 페이지 인덱싱(인덱스 적용 범위) 보고서에는 오류를 유발한 원인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내가 활용하는 리디렉션 감사의 한 가지 옵션은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웹 사이트를 탐색하는 동안 페이지를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내가 선택한 도구는 Link Redirect Trace 이지만 Ayima (Google Chrome용) 또는 HEADMasterSEO (데스크탑 도구를 선호하는 경우) 의 Redirect Path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원본 페이지에 들어가면 링크 리디렉션 추적 도구는 각 페이지에 대한 HTTP 응답 코드와 리디렉션 위치를 지정하는 체인에 포함된 모든 URL을 설명합니다.
구글 피드 보고서 확인
또 하나의 방법 중 하나로 구글 서치콘솔 고객센터의 피드 보고서를 확인하는 겁니다.
피드보고서는 최신 처리 시도에 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에 대해 FAQ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서치콘솔헬프 에 올라온 질문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영어)
여기에 확인하면 아주 간단한 답변이 보입니다.
‘단순히 시간 문제였다’ 라고 말이죠. 모바일 친화적인 테스트를 수행했을 때 오류가 있었지만, 현재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는 URL 검사도구에서 실시간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URL 검사도구(Inspection Tool)과 관련된 부분도 서치콘솔 헬프 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 에러와 DNS 오류 해결
실제로 어려운 해결방법보다 가장 쉬운 방법은 기다리는 겁니다.
DNS 오류: 비공개 IP 제공됨은 특히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어 걱정이 되지만, 반나절 정도 지난 뒤 다시 올렸더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고 나니 페이지 가져오기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최종적인 해결책은 시간이었습니다. 일단 블로그 글들을 참고하면서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것도 좋지만, 구글 서치콘솔은 신기하게도 나중에 다시 해보면 성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