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기준 국내 및 해외 축구선수 연봉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 등 국내 스포츠스타들이 해외에서 활약하는 가운데 연봉을 얼마나 받을까 호기심있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경제에서도 인플레가 오고 있는데 축구계도 예외는 아니겠죠?
2024 축구선수 연봉 (국내)
먼저 국내버전입니다. 2024년 기준으로 누가뭐래도 축구선수 연봉 순위를 살펴보면 TOP3는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 순서입니다.
나머지 선수들도 함께 정보들을 찾아볼까요?
손흥민 연봉
우리의 영웅 손흥민은 1992년 7월생으로 현재 토트넘 훗스퍼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국내 축구선수 연봉 기준으로도 넘버원인거 같죠? 무려 주급이 19만 파운드로 우리 돈으로 약 3억원입니다.
1년으로 계산하게 되면 약 160억원이 됩니다. 누군가가 몇 년에 걸쳐서 받는 돈을 손흥민은 1주일이면 받을 수 있으니, 그만큼 당당한 월드스타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연봉 기준으로는 두 번째 입니다.
김민재 연봉
사실 가장 많은 국내 축구선수 기준 TOP1인 김민재 연봉은 무려 170억원입니다. 아시아 선수 역대 최고가인 710억원의 이적료를 추가로 받았으니 더 엄청난 결과가 나왔네요.
2023년 독일 분데스리카 최강인 바이에른 뮌헨에 입단하였으며, 2028년까지 5년간의 계약을 완료했습니다.
170억을 5년 동안 받으면 그 동안 받는 돈이 850억이고, 이적료까지 합하면 15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받게 됩니다.
특히 김민재 선수는 이전 소속팀 나폴리 때보다 5배 가까이 오르면서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군요.
이강인 연봉
국내 축구선수 연봉 기준 TOP3는 이강인입니다.
2001년 생으로 현재 프랑스의 파리 생제르맹 소속입니다. 주급 기준으로 약 1억원을 받고 있으며, 연봉으로는 400만 유로, 우리돈으로 약 56억원입니다.
위의 손흥민, 김민재 두 선수보다는 상대적으로 떨어져보이지만 애초에 평범한 직장인과 비교하면 말도 안되는 수준이죠?
이강인 연봉도 우리에게는 그림의 떡일 뿐이니까요.
2024 축구선수 연봉 (해외)
당연히 해외선수들은 더 화려합니다. 2024년 기준 해외 축구선수 연봉은 얼마를 받을까요? 마찬가지로 TOP3를 찾아봅니다.
호날두 연봉
먼저 해외 축구선수 연봉 1등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차지했습니다.
포르투갈 출신의 1985년 생으로 현재 알 나스르 소속입니다. 주급 기준으로 60억원 연봉으로는 2억 유로입니다.
호날두 연봉은 2917억원이니 상상이 되시나요? 혼자서 중견기업 매출을 통째로 받는다고 볼 수 있겠네요.
국내 축구선수 연봉도 화려했지만 해외 월드스타급은 더 대단했습니다.
카림 벤제마 연봉
두번째 2024년 해외 축구선수 연봉 TOP2는 카림 벤제마가 차지했습니다.
1987년생 프랑스 출신으로 알 이티하드 소속입니다. 카림 벤제마 연봉은 호날두와 동일하게 2억 유로를 받습니다만, 이적료 차이로 2위가 되었습니다.
사실 이쯤되면 더 이상 돈의 문제가 아니겠죠? 어떤 팀에서 일하는지,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가 훨씬 더 중요할 겁니다.
네이마르 연봉
세 번째 월드스타인 네이마르 연봉은 1억 유로입니다.
브라질 출신으로 현재 알 힐랄 소속인 네이마르는 주급 기준으로 30억원을 받고 있습니다. 1992년 생으로 아직 몇 년 더 뛸 수 있는 시간이 있습니다.
호날두, 카림 벤제마, 네이마르 모두 단순히 돈의 문제라기보다는 누가 더 유명한가, 앞으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가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K리그 연봉 순위
이 외에도 국내에서 뛰고 있는 K리그 연봉 순위는 한국 프로축구연맹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발표된건 올해 1월로 2023년 K리그 12개 구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출 대상은 2023년 시즌동안 한번이라도 구단에 등록된적이 있는 모든 선수들이기 때문에 엄청난 숫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K리그 평균 연봉
예를 들어 전체 연봉과 프로축구선수의 숫자를 계산해보면 K리그 평균 연봉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K리그1 기준으로 전 구단이 지출한 연봉 합계는 1385억원입니다. 이걸 선수의 숫자로 나눠보면 K리그 평균 연봉은 1인당 2억 9545만원이 나옵니다.
해외랑 비교하면 낮아보이더라도 여전히 평범한 직장인은 비교도 할 수 없는 수준이죠?
축구선수 세금
당연히 이렇게 연봉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세율은 올라가게 됩니다. 축구선수 세금도 최고세율을 적용받게 되겠죠?
국내에서는 축구선수들도 구단에 소속되어서 급여를 받더라도 프리랜서 형태로 시작합니다. 이런 경우는 일단 계약급여를 받을 때는 3.3%의 소득세를 공제하고 받는게 보통입니다.
일반적인 프리랜서와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나중에 해야 합니다. 1년 동안 받은 금액들을 합산하여 5월에 신고합니다.
만약 축구선수 연봉이 7500만원 미만이라면 간편 장부로 심플하게 신청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이라면 복식부기 방식으로 세금을 납부합니다.
그런데 굳이 선수들이 이걸 계산할 시간도 없으니 구단에서 대행하여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론
2024년 기준 축구선수 연봉 순위를 국내 해외로 나눠서 TOP3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김민재, 손흥민, 이강인 순서였고, 해외에서는 호날두, 카림벤제마, 네이마르 순서였습니다. 다들 엄청난 수준이니 그만큼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외에도 우리같은 직장인들은 미래를 더 고민해 봅시다. 국민연금 개혁안에 따라 수급연령이 65세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군요.